르노 조에 전기차 화재로 보는 lfp배터리와 NCM(니켈 코발트 망간)배터리

2025년 6월 뜬금없이 전기차 화재 또 발생

2025년 6월 25일 갑자기 뉴스가 한건 보도되었습니다. 바로 경기도 하남시 아파트 주차장에서 충전중이던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

2025.06.25. 하남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전기차 충전중 화재..70여명 대피

위 기사는 이 시점에 꽤나 의미가 있는 뉴스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관심이 없는사람은 없을 수 있겠지만,
지금 현재의 전기차 캐즘 (수요감소로 인한 매출부진 등) 을 불러일으킨 계기가 바로

인천 청라 제일풍경채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중국 제조 파라시스배터리를 탑재한 벤츠 EQE차량에서 발생한 화재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피해를 초래했고,

이후

  • 전기차 수요 감소
  • 내연차에서 전기차로의 수요 이동에 찬물 끼얹음
  • 일부 건물주들과 아파트들에서는 전기차는 지하주차장 진입금지조치 등 전기차 박해

로 까지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 건물에도 지하에 전기차 충전시설이 있는데, 총 10대 있는 충전시설이 나란히 이용하지못하고 한대 걸러 한대씩 충전하게 한 바람에 10대의 충전시설 중 5대밖에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제 주변에서는 새로 차를 알아볼 때 화재가 무서워서 전기자동차는 배제하고 본다는 사람이 몇몇 있습니다. 그래도 화재가 일어난지 몇년 지나서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은 희미해지려던 찰나, 저런 화재가 또다시 발생하면서 다시금 전기차 포비아 현상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바입니다.

과연 얼마나 위험한가? 전기차 화재 위험

전기차 화재 이후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들 알아보고, 또 공유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 배터리에 따라서 화재 위험도가 크게 다르다

라는 것입니다. 무슨이야기냐 하면, 당시 청라 화재때도 이미 이야기가 나왔던 것이었는데

전기차 배터리가 무엇이냐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노골적으로 이야기하면

NCM배터리(니켈 망간 코발트로 만든 3원계 배터리, 우리나라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들이 만드는 고성능 배터리. 주행거리가 길고 용량이 큼) 는 위험하고

LFP배터리 (리튬 인산 철 로 만든 배터리, 주로 중국의 CATL등 중국업체들이 만들고, 무겁고, 무게대비 전기 용량이 작아서 주행거리도 낮다) 는 안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황당하게 보일 수 있으며 민감한 발언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 업체들이 만드는 배터리는 화재로부터 안전하며 (그래도 성능은 떨어지지요…) 우리나라 업체들이 만드는 배터리는 위험하다는 이야기로 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위험한 주장이 과연 어디까지 진실인지 통계적 사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사례를 배터리에 따라 구분

우선 중요한 것은

과연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종류에 따라서 전기차 화재 빈도가 다른가?

라는 명제를 실제 화재 사례조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선제적으로 알아볼 것이 있는데, 아래 순서대로 할 예정입니다.

  1. 전기차 화재 사례를 조사한 조사 기관이 과연 믿을 수 있는 곳인지
  2. 그 기관들이 조사한 전기차 화재 사례가 얼마나되는지
  3. 그 기관들이 조사한 전기차 화재 사례를 배터리별로 구분을 해 두었는지

입니다. 이 순서대로 생각을 해보고 조사를 진행하면 궁금한점을 어느정도 해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신력있는 전기차 화재 사례 조사 기관

우선 아래와 같은 기관들이 전기차 화재 사례를 조사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각 기관의 이름과 성격 및 역할, 그리고 그 기관들이 발표하는 자료들의 내용 요약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출처/기관성격 및 역할주요 내용 요약
EV FireSafe민간 연구기관(호주 국방부 지원)전기차 화재 통계, 소방 대응, 교육, 컨설팅
ICCT비영리 국제 환경 연구기관(미국)전기차 화재 통계, 내연기관과 비교, 정책 연구
UNECE/OICA국제 공공기관/산업계 협회미국 전기차 화재 현장 데이터 리뷰
FM Global글로벌 보험사(미국), 화재 연구 권위LFP/NMC 배터리 화재 실험, 안전성 비교
TechXplore과학기술 뉴스 미디어(학계/산업계 요약)NMC/LFP 배터리 화재 행동 비교, 연구 결과 요약

위 개별 기관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고 각 기관들이 전기차 화재에 대해서 조사발표한 내용까지 같이 붙여보겠습니다.

전세계 기관별 전기차 화재 사례 조사 결과

  • EV FireSafe
    • 기관 성격:
      • EV FireSafe는 호주 국방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민간 연구기관(Private company)으로, 전기차 배터리 화재 및 소방 대응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데이터베이스와 교육,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 영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소방청 등에서 이 기관이 발표하는 자료나 데이터를 공식적으로 참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조사 발표 내용: 해당 기관에서는 2010년부터 2024년 6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500건의 경량 전기차(승용 EV) 배터리 화재가 발생했다고 집계하였으며, 2024년 초 기준 약 4,000만 대의 전기차가 운행 중이므로, 화재 발생률은 약 10만 분의 1 수준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전기차 화재는 극히 일부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저 500건이라는 수치에 대해서 의심을 약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면 2022년 이후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난 전기차 화재가 2023년 70건 2024년에도 약 70건정도로 보이는데 이렇게치면 우리나라에서 140건이 발생했는데 전세계적으로 500건밖에 안된다는건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ICCT)
    • 기관 성격: ICCT는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국제 환경 연구기관으로, 전 세계 교통 및 환경 정책, 배출가스,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해 연구하고 정부, 산업계에 정책 제언을 제공합니다.(참고: International Centre for Counter-Terrorism과는 다릅니다)
    • 조사 내용: 2024년 10월 기준, 전 세계 약 4,000만 대의 전기차가 운행 중이며, 화재 발생률은 약 10만 분의 1로 측정됩니다. 500건이라는 건수는 비슷하게 측정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 기준 1회 화재당 2억 900만 km(1억 3천만 마일) 주행 즉 약 3억 km를 주행한 전기차 당 1개의 화재가 있는데 미국의 내연기관차는 1,800만 마일마다 1회 화재가 발생하는걸로 측정되어 내연기관차의 화재 발생 비율이 전기차 화재보다 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이 아닌 스웨덴 자료 기준으로 , 가솔린·디젤차는 전기차보다 29배 더 화재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보면 일단 전기차 화재가 특별히 내연기관차 화재보다 많이 발생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사람들의 불안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스프링쿨러 작동정지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일단 인천 청라 제일풍경채 주차장의 전기차 화재사건으로 인해 사람들의 뇌리에는 전기차 화재 발생시 엄청난 재산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게 각인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런 걱정은 완전히 허구는 아닌것이 내연기관차 화재는 저도 많이 진압해보았습니다만 소화기와 물로도 충분히 진압이 되는데, 전기차 화재는 발생했을 경우 일반 물이나 소화기로는 진압이 안되기때문입니다. 아마도 배터리라는 것의 특수성때문일텐데 전기차 화재 발생시에는 특별한 수조에 넣어서 진압을 해야돼서 진압 방법도 쉽지않고 진압하는데 시간도 오래걸린다고 하니 사람들이 많이 불안해하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배터리 종류(LFP, NCM)에 따른 전기차 화재 발생 조사

그렇지만 아무리 위 처럼 설명을 해도 전기차를 타지 않는 사람들의 전기차 화재에 대한 거부감이나 걱정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전기차 를 타면서 또는 전기차를 타는 사람들 사이에서, 배터리를 어떤 것을 탑재하느냐에 따라서 전기차 화재 발생률을 조사해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왜 의미가 있느냐하면,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가 LFP와 NCM이 있는데 두 종류의 배터리의 화재 발생 위험도가 유의미하게 차이가 난다면 위험이 낮은 배터리를 구매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국제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조사 발표한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FM Global
    • 기관 성격:
      • FM Global은 미국의 글로벌 상업용 재산 보험사로, 화재 및 재해 연구에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습니다. 미국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미국 소방협회, 공공기관)과 협력해 연구를 수행합니다.
    • 내용: LFP와 NMC 배터리를 비교한 에너지 저장장치(ESS) 화재 실험 결과, LFP가 화재 확산 위험이 더 낮으며, 스프링클러로도 화재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NMC(삼원계 배터리)는 화재가 인접 랙(배터리 모듈 안의 영역)으로 확산되는 반면, LFP는 그렇지 않습니다. 즉 이 기관의 조사 결과 전기차 화재에 있어서 LFP가 NCM배터리보다 확연히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TechXplore (학계 및 산업계 연구 요약)
    • 기관 성격: TechXplore는 과학기술 뉴스 및 연구 결과를 요약하는 온라인 미디어로, 실제 연구는 학계(대학 연구실, 연구기관) 및 산업계에서 수행된 논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합니다.
    • 내용: NMC와 LFP 배터리의 화재 행동 비교. NMC는 대용량에서 화재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지만, LFP는 화재 발생 시에도 열 방출률(Heat Release Rate)이 안정적임. LFP가 화재 위험이 더 낮다고 합니다. 즉 마찬가지로 LFP배터리가 NCM배터리보다 화재 위험에 있어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탑재 전기차 화재 발생여부

그렇다면 기존에 발생한 전기차 화재 건 중에 LFP배터리는 몇건이나 되고 NCM배터리는 몇건이나 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챗GPT와 퍼플렉시티를 이용해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손으로 직접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만 나오지를 않아서 인간의 검색력보다 뛰어난 AI의 검색력을 이용한 것이지요.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렇게 해서 알아본 결과로…

LFP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례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 현재까지 공개된 신뢰할 만한 자료로 전기차 LFP 배터리 화재 사례는 극히 드물거나, 구체적으로 집계된 자료가 거의 없습니다.
  • EV FireSafe 등 주요 화재 데이터베이스에서도 LFP 전기차 화재는 별도 집계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화재는 NCM/NMC 등 니켈계 배터리에서 발생합니다
  • 에너지 저장장치(BESS) 등 대형 LFP 배터리 화재는 최근 몇 년간 몇 차례 보고되었으나, 이는 전기차와는 별도의 분야입니다

이게 과연 말이 되는 결과인가? 그 이유를 조사를 해보았는데, 위에 여러 기관에서 조사한대로 일단 LFP배터리는 안정성이 높아서 화재 위험이 낮다고 했습니다.

LFP배터리는 NCM배터리보다 무겁고, 용량이 적어 최대 주행거리가 짧은데 그대신 싸고 불이 덜나는 장점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테슬라 모델 RWD와 레이 가 전기차 화재에 대한 답?

여기까지 조사를 해보니 불나는 것이 걱정되면 LFP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사야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LFP배터리는 주로 중국산 전기차에 탑재가된다고하는데, 아무리그래도 화물차가 아니라 승용전기차를 중국산을 사는 소비자는, 아직 한국에는 많지 않습니다.

중국 전기차가 나쁘다 좋다 이야기를 하는게 아니라 소비자들의 심리적 벽을 넘기에는 아직 시간이 좀 필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렇다면 국내에서 살 수 있는 승용 전기차 중에 LFP배터리를 탑재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 제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 중에 롱레인지가 아닌 RWD모델에는 LFP배터리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또 국내 완성차 브랜드 중에는 레이 EV에도 LFP가 탑재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진짜로 테슬라 모델 3와 Y의 RWD모델, 그리고 레이 ev외에는 LFP탑재모델이 없습니다. 이게 안타까운일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NCM배터리가 최대 주행거리가 훨씬 길고, 출력도 높으니까요. 다만 화재 위험성의 측면에서만 이야기하면 LFP가 더 안전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