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0일 부산광역시 외식업 창업 폐업 Top 5 분석

이번에는 부산지역 창업 폐업 분석

이전 서울 지역 창업 폐업 Top5 글에서 이야기했듯이, 지역마다 외식업의 창업 폐업 현황을 분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들면 탕후루나 대왕카스테라 등 트렌디한 가게들이 핫플레이스에서 먼저 생기고 지방으로 옮겨간다고하면

만약 이 시차를 이용해서 어떤 업종이 뜨는지를 보고 있다가 지방 어딘가 트렌드가 늦은 곳에 가서 그 가게를 열면,

무리없이 상투를 잡는 즉 트렌드 끝물에 창업해서 물리는 일 없이, 먼저 창업헤서 2~3달정도 있다가 권리금을 받고 남에게 넘기는 메뚜기같은 성공적인 창업행태도 할 수 있는거 아닐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또한 특정 지역에서 창업되는 가게들과, 폐업하는 가게들의 리스트를 다 모아서 분석을 해보면 어느지역에서는 어떤업종이 창업을 많이하고, (=경쟁이 격화되고있고 or 그래도 꾸준한 수요가 있고), 어떤 업종은 폐업을 많이하는구나 라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구해서 분석을 시작합니다.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창업폐업한 가게들인데, 일반음식점과 제과점업, 그리고휴게음식점업만 모아서 일단은 대표적인 자영업인 식당과 카페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추후에는 병의원도 분석할 예정입니다. 과연 진짜 소아과 산부인과 등은 폐업하는것이 맞고, 피부과 안과 성형외과 등은 창업이 늘어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해서요.

그럼, 서울에 이어서 부산지역 분석을 시작합니다.

📈 부산광역시 외식업 신규 창업 Top 5

부산광역시 외식업 신규 창업 Top 5

부산광역시에서 최근 신규 창업이 몰린 업종 상위 5개입니다.
‘지금 돈이 몰리는 업종이 어디인지’를 빠르게 스캔하는 용도입니다.


📉 부산광역시 외식업 폐업 Top 5

부산광역시 외식업 폐업 Top 5

부산광역시에서 최근 폐업이 많이 발생한 업종 상위 5개입니다.
진입 전 리스크 점검이 필요한 구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창업은 “뭐가” 많이 됐을까요?

창업 상위 업종(1~3위)의 사업장명에서 단어 빈도를 뽑아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했습니다.

부산광역시 창업 워드클라우드

※ 상위 업종(1~3위)에 속한 사업장명에서 자주 등장한 단어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그렇다면 폐업은 “뭐가” 많이 사라졌을까요?

폐업 상위 업종(1~3위)의 사업장명에서 단어 빈도를 뽑아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했습니다.

부산광역시 폐업 워드클라우드

※ 상위 업종(1~3위)에 속한 사업장명에서 자주 등장한 단어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인사이트 : 업종

부산지역은 서울보다는 확실히 창업하고 폐업하는 가게들의 숫자가 적습니다. 서울이 창 폐업이 약 150개에서 200개정도가 가장 Top 1업종이었다면 부산은 그 숫자가 30개정도로 확 줄어듭니다. 아무래도 인구와 경제규모때문에 그럴 것 같은데요.

지역경제의 역동성이 서울보다는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미로운 것은, 한식이 여기서도 가장 많이 창업하고 가장 많이 폐업하는 것이라는 것이고,

커피숍은 서울보다는 순위는 낮지만 그래도 3~4위권에 랭크되어있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또한 한식이나 커피숍이나 창업하는 숫자보다 폐업하는 숫자가 많은 것도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서울에서는 폐업 5위에 호프 치킨이 있었다면 부산에서는 경양식집이 폐업 5순위인게 흥미롭습니다.

인사이트 : 가게명

확실히 부산에서 창업하는 가게들은 좀 다른것이, 뭔가 일본식 느낌을 가진 가게, 오지상이랄까 오사카랄까, 이런 가게들이 창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산은 제가 거주해본 경험에 따르면 일본느낌이 아는식당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점은 왠지 수도권보다 부산이 강점이고 부산의 트렌드가 좀 빠른것같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상권에 대해서는 ~~점 이라는것이 별로 크게 보이지 않는걸로 보아서 특정 지역에서 창업을 많이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폐업에 있어서도 ~~점이라는점이 별로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서울과는 바로 이점이 차이가 있을 것같은데, 바로 서울에서는 ~~점의 창/폐업이 활발하다는 것은 프랜차이즈 창업과 폐업이 많다는 것이고, 부산은 그에비해서 비프랜차이즈 자영업의 창업과 폐업이 활발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