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산, 제주에 이어서 다음으로 분석할 지역은 인천광역시입니다.
남쪽 사람들이 들으면 화를 내겠지만 객관적으로 도시의 활력이나 인구의 유입, 산업의 발전 등은 수도권에 속한 인천이 대한민국 제 2의도시였던 부산의 아성을 위협하는 중입니다.
어쩌면 제2의도시 타이틀을 인천이 부산에게서 가져올 것이라는 이야기도있지만 아직은 실현되지않았습니다.
쨌든간에 남쪽보다 수도권이 경기가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그것은 혁신산업이라 불리는 반도체, 바이오, 이차전지 등의 공장이 전부 수도권에 있어서 그렇겠지요. 그렇다면 그런 산업 경기의 영향을 받는 자영업의 현실은 어떨지 인천지역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천광역시 외식업 신규 창업 Top 5

인천광역시에서 최근 신규 창업이 몰린 업종 상위 5개입니다.
‘지금 돈이 몰리는 업종이 어디인지’를 빠르게 스캔하는 용도입니다.
📉 인천광역시 외식업 폐업 Top 5

인천광역시에서 최근 폐업이 많이 발생한 업종 상위 5개입니다.
진입 전 리스크 점검이 필요한 구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창업은 “뭐가” 많이 됐을까요?
창업 상위 업종(1~3위)의 사업장명에서 단어 빈도를 뽑아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했습니다.

※ 상위 업종(1~3위)에 속한 사업장명에서 자주 등장한 단어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그렇다면 폐업은 “뭐가” 많이 사라졌을까요?
폐업 상위 업종(1~3위)의 사업장명에서 단어 빈도를 뽑아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했습니다.

※ 상위 업종(1~3위)에 속한 사업장명에서 자주 등장한 단어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인사이트 : 업종
확실히 지역별로 보니 재미있습니다. 일단은 한식이 창업과 폐업 부동의 1위인것은 변함이없는데, 인천의 경우에는 서울, 부산, 제주와 달리 커피숍이 5위에 랭크된 것이 눈에 띕니다. 인천에서도 마찬가지로 카페는 상당히 인기가 있는 업종이겠지만 그보다는 한식과 기타휴게,기타, 호프치킨 류가 많이 창업하고 폐업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어딜가나 마찬가지로 창업하는 가게의 수보다는 폐업하는 가게의 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상당히 슬픈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식을 제외하고 다른 업종은 그리 많이 폐업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 상호명
그러면 인천지역에서 창업 폐업하는 가게들의 이름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볼 차례인데요. 일단 저는 굉장히 충겨을 받았습니다. 바로 폐업하는 워드클라우드에서 송도점과 구월점의 글씨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인천 송도는 번화한 지역이지만 상가의 공급이 너무너무많습니다. 공실로 있는 곳이 너무 많고 임대가 붙어있는 곳이 정말 수두룩빽빽이지요. 그리고 그나마 송도는 다른 신도시, 위례, 미사, 검단, 청라 등에 비해서는 오피스 – 즉 회사들이 많이 입주하여 자체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한 지역입니다만
그럼에도불구하고 들어와있는 수요 ,즉 회사들에 비해서는 상가의 공급이 너무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저렇게 송도점이 많이 폐업을 한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월점은 왜 폐업을 했는지 모르겠ㅅ브니다. 구월동은 유명한 구도심아닌가….
창업 부문에서는 흥미로운게 계양, 파라다이스시티 등 인천 북부 지역에서 많이 창업을 한걸로보이는데 저기가 새로 입주하는 곳들이 많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하나 눈에들어오는건 빨간거 라는 글씨가 눈에 보이네요. 인천 영종도의 낙지볶음 및 연포탕 맛집인 빨간거 짱구네- 가 송도에도 분점이 있는데 다른곳에도 분점을 낸게 아닌가 싶습니다.
재미있네요.






